VMC의 대략적인 내용과 서버/스토리지 부분만 정리하였으며, VMWare Cloud on AWS 는 워낙 이름이 길어서 이제부터는 VMC로 약칭 하겠습니다.
개념만큼은 중복되더라도 다시 언급드립니다. AWS의 베어메탈 호스트에 VMWare를 설치하고, 그 위에 VM을 생성하여 사용한다는
컨셉입니다. 따라서, VMC 상에서 만들어지는 VM은 EC2 인스턴스가 아닙니다. 비용 역시 VMWare Host 가 기준입니다. VMC의 VM을
AWS로 이동시키려면 On-Premise 에서의 마이그레이션과 마찬가지로 AMI 로 변환하였다가 EC2로 생성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직 한국 리전에는 없다고 하는데, 장표상으로는 올해 2분기에 오픈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한창 세미나와 교육 지원을 해 주는 것 같습니다.
괜찮은 점은, vSphere 를 통해 On-Premise 의 VMWare와 AWS 상의 VMC를 함께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의 그림에 vCenter 가 2개 보이는데, 하나는 On-Premise에, 하나는 AWS에 있는 vCenter 입니다. 서로 VM을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AWS의 IaaS와 결정적으로 다른 것은, AWS의 EBS와 VPC 등도 관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냥 로컬 데이터센터의 VMWare 를 관리하는 것처럼, VMWare Horizon 에서 디스크나 네트웍을 만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WS 의 VPC 와 연결하여, AWS의 EC2, RDS, S3 등과 연계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VMC에서 적절한 네트웍 구성은 필요) 기존의 S/W 라이센스를 사용해야 넘들은 VMC로, 안그런 넘들은 EC2로, 리팩토링이 가능하면 RDS나 S3 등으로, 이런 식으로 아키텍처 구성이 가능합니다.
On Premise 서버들이 VM으로 되어 있다면, DR 센터를 AWS에 구성하는 방법 중 VMC를 사용하는 게 가장 간편해 보입니다. AMI 로 변환할 필요도 없고, 동기화도 해 줍니다.
On-Premise 와 AWS의 VMC를 통합해 주는 HCX 라는 것도 핫(Hot)한 제품인데, 대충 그림 보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별첨 마지막 슬라이드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MC는 AWS에서 사는(?) 서비스가 아니라, VMWare 에서 사는 서비스입니다. VMC 의 VM을 사용하는 비용은 AWS가 아닌 VMWare 에 내는 것입니다. 최소 4개 Host 서버로 구성된 환경부터 판매한다고 합니다.
VMC의 인프라 구성에 대한 슬라이드들입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파워의 베어메탈 EC2를 사용한다는 내용입니다.(i3.16XL)
VM 아래에는 당연히 여러 대의 Host 서버(베어메탈 EC2)가 있고, DRS로 클러스터링 되어 있겠지만, 이러한 아키텍처에 대해 사용자는 전혀 신경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용량이 딸려서(?) Host를 추가해 달라고 요청하면, VMWare에서 알아서 클러스터 내에 호스트를 추가합니다. 네트웍이니 SAN 구성이니 고객이 고민할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Host 서버에 장애가 나도 사용자는 알 필요도, 알 수도 없습니다. VMWare 에서 알아서 교체해 줍니다.
심지어는 사용량에 따른 Auto Scaling 기능도 있다네요.
Affinity - Anti-Affinity 기능으로 특정 Host에 특정 VM이 탑재되거나, 탑재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멀티 가용 영역으로 구성할 수도 있는데, 단순한 분산 배치의 개념이 아니고 복제의 개념인 것 같습니다. 당연히 옵션이겠죠.
스토리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성능의 NVMe, SSD를 사용한다는 슬라이드입니다.
VMC 의 모든 스토리지는 암호화 되어 있다고 하네요.
데이터의 중요성과 요구되는 성능에 따라 RAID 수준을 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글씨가 작아 잘 보일런지 모르겠지만, RAID-1 을 선택한 Data 입니다.
따로 RAID-5 정책을 선택한 스토리지가 있다면 요런식으로 데이터가 저장된답니다.
RAID-5 와 RAID-6 를 혼용했을 때의 그림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내용이지만, 디스크가 깨지면 VMWare에서 알아서 갈겠다. 고객은 쓰기만 해라, 이거죠.
스토리지의 확장도 간편합니다. 늘여달라고만 하고 돈만 내면, 알아서 늘여줍니다.
가용 영역 장애에 대비한 스토리지 구성이라고 합니다. 돈은 두배로 들겠지만요.
AWS의 EBS를 뒷단에 달아서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는 Elastic vSAN 이라는 서비스도 출시되었다는데, 실제 VMC도 사용해 보지 않았는데 여기까지 잘 알고 있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문서상으로는 대용량(35TB)이면서 높은 성능을 요구하지 않으면 고려해 볼 만하다고 하네요.(DW, 배치, DR 등)
VMWARE가 AWS의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를 이용하여 vSphere, VSAN,NSX의 VMware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VMware Cloud on AWS(VMC) 서비스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VMware Cloud on AWS는 AWS의 베어메탈을 이용한 네이티브 가상화 인프라 서비스로 100% VMware사에 의해
관리되는 관리형 서비스라고 하네요.
일전에 제가 AWS "기술 에센셜" 정리한 내용 중에 AWS의 "전용 호스트 방식의 EC2 서비스" 를 기억 하시나요?
전용 호스트방식으로 AWS로 부터 호스트를 할당받아 VMware Clound on AWS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이용자는 AWS의 원하는 리전에 vCenter를 포함한 vSphere 환경을 구축이 가능하며, AWS상에 설치한 vCenter를
통해 온프레미스의 vSphere 환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온프레미스와 AWS상의 vSphere 사이의 Vmotion도 가능하며,
온프레미스의 라이선스를 VMC용으로 이용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호스트가 고정이되므로, 온프레미스의 라이선스를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대단한 장점인것 같습니다.
실습 자료는 아래 url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