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몇 개의 글에서, 놀고있는 램<RAM> 을 활용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설멸해 볼 텐데요, 이 글에서는 램디스크<RAMDisk>를 이용해 놀고있는 램<RAM> 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최근에 컴퓨터의 발전 속도가 더욱 빨라지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의 사양도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4G 이상의 램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3비트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약 3.3G 의 램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많은 어플리케이션들로 다중작업을 하셔도 절반이 넘는 램이 남을 것입니다. 앞으로 4개의 글에서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놀고있는 램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전에 먼저 32비트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램의 용량의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32비트 운영체제는 윈도우 XP 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16비트 와 32비트 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식이었지만, 운영체제 XP 부터는 32비트 만 사용하여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습니다. 2000년 대 초반만 해도 컴퓨터의 램은 보통 512M 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때만 해도 일반적인 램 용량이 3G 가 넘는다는 것은 상상도 하지 않았겠죠. 하지만, 윈도우 비스타의 출시 이후 램 가격이 급락하면서, 램의 고용량화가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여튼 XP 32비트 경우 약 3.2G, 윈도우 비스타의 경우 약 3.3G 정도까지 밖에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램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놀고있는 램을 활용하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램디스크 입니다. 램디스크란, 여유의 램에 가상의 드라이브를 생성해서 원래는 하드디스크에서 작업해야 할 여러 임시파일 기록 작업들을 램에서 처리하게 하는 것입니다. 램과 하드디스크의 속도 차이는 엄청나므로 작업 효율을 올리실 수 있으며, 하드디스크의 단편화, 그러니까 하드디스크에 임시 파일들을 쓰고 지우는 동안에 생기는 문제들을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Gavotte 램디스크를 추천하는데요, 무설치 제품이며 사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다운로드는 글 하단에서 가능합니다.
먼저, 압축을 푸시고 램디스크를 실행하시면 이런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Install Ramdisk 을 클릭해셔서 램디스크를 설치합니다.
설치 시 드라이버 설치를 묻는 창을 보실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설치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설치 시에는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좌측에 메뉴가 활성화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램디스크의 크기를 설정하시고, 드라이브의 문자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램이 4G 이라면 512M 이상을 추천해 드립니다. Media Type 는 기본값으로 두시면 됩니다.
이제, 램 디스크의 설치는 끝났습니다. 다음으로는 램 디스크의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윈도우 7 기준이지만, 다른 운영체제도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손쉽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속성 창을 여시면 고급 시스템 설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에 들어가셔서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강조된 4개의 항목을 더블클릭 하셔서 값을 램 디스크로 바꿔줍니다. 보통은 R:\ 이겠죠.
다음은 인터넷 속성에서 설정 탭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폴더 이동을 클릭하셔서 램 디스크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많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압축 프로그램, 포토샵)들의 임시 폴더를 램 디스크로 맞춰 주시면 성능 향상을 꾀하실 수 있습니다.
램 디스크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