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C간 연결 방법으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에는 VPC Peering 이 있습니다.

 

교육후기에 공유했듯이 VPC Peering을 할 경우 VPC의 IP대역대가 겹치면 안되고요,
Internet Gateway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Public N/W을 타지 않기때문에 인터넷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이슈 및 DDOS로 인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여러 VPC간 VPC peering을 사용할 경우 네트워크가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것이 AWS Transit Gateway입니다.


아래와 같이 Transit Gateway를 사용하여 네트워킹 모델을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Transit Gateway는 다른 VPC들의 Hub가 되어 VPC간 통신 연계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Resource Manager를 통해서 Transit Gateway를 타 계정에 공유해서 타 계정의 VPC와 연동도 가능합니다.
On-Premise에서는 Transit Gateway로의 접근은 VPN방식으로만 가능하며, 일부 리전에서만 Direcet connet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매우 중요)

 

 

 

 

 

AWS 공식 사이트에서 언급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음은 VPC Transit Gateway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다른 사항입니다.

 

> AWS 통합 – Transit Gateway는 Amazon CloudWatch에 지표를 게시하고 VPC Flow Log 레코드를 생성합니다.

 

> VPN ECMP 지원 – VPN 연결에 대해 ECMP(Equal-Cost Multi-Path) 지원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결에서 동일한

                          CIDR 블록을 알리는 경우 트래픽이 해당 연결 간에 균등하게 분산됩니다.

 

> 라우팅 도메인 – 동일한 Transit Gateway에 여러 개의 라우팅 테이블을 사용하고, 연결별로 라우팅을 제어하는 데 이러한
                        라우팅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PC 트래픽을 격리하거나 특정 VPC에서 별도의 점검 도메인으로
                        트래픽을 우회시킬 수 있습니다.

> 보안 – VPC 보안 그룹과 네트워크 ACL을 사용하여 온프레미스 네트워크 간의 트래픽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요금 – Transit Gateway가 연결되어 있는 시간에 대한 시간당 요금과 GB당 데이터 처리 요금을 지불합니다.
      
> Direct Connect – 현재 AWS Direct Connect 지원 기능을 개발하는 중입니다.

+ Recent posts